구성심리상담센터

구성심리상담센터
전국지점안내 HOME
전체메뉴구성
  • 구성 커뮤니티
  • 구성웹진(전문가칼럼)
  • 구성 커뮤니티

    구성심리상담센터에서 제공하는 정신건강 전문가들의 칼럼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성웹진(전문가칼럼)

    구성심리상담센터에서 제공하는 정신건강 전문가들의 칼럼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법챕터]감정의 비밀 열넷_ 감정조절능력은 영유아기 때 부모로부터 배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Hit 1,772   작성일2017-07-23

    본문

     

    많은 분들이 저에게 묻습니다. 감정조절은 언제 어떻게 배우느냐고? 인간의 감정조절 능력은 영유아기때 학습되어집니다. 부모로부터 배우는 것입니다. 부모가 아이의 영유아기 시절에 충분한 사랑과 관심을 많이 주게 되면, 이 아이가 커서 성인이 되어 겪을 수 있는 수 많은 상처와 고통을 비교적 잘 극복할 수 있습니다.

     

    감정조절능력이 취약한 분들의 공통점은 어린시절 부모로부터의 학대경험, 가정불화 등의 공통적인 성장경험이 있습니다.

     

    사람에게는 감정을 담을 수 있는 그릇(감내력)이 있습니다. 이는 사람마다 그 크기다 다릅니다. 그릇이 큰 사람은 감정의 진폭을 다 담을 수 있습니다. 그릇이 작은 사람은 감정의 진폭이 조금만 세더라도 담지 못하고 흘러 넘칩니다. 24개월 아이의 감정을 살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아기들은 슬픔, 기쁨은 있는 그대로 모두 다 표출합니다. 즉 감정조절능력이 거의 없습니다. 이런 아기에게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충분히 받아주면서, 신뢰감을 심어주게 되면, 아이는 감정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을 키우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부모의 유전적인 성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감정조절능력이 부족한 부모 어느 한쪽이 있다면 아이는 유전적으로 감정조절능력이 취약한 유전인자를 가지게 됩니다.

    이런 아동일지라도 부모의 노력으로 아이는 감정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마법문장]

    내아이의 감정조절능력은 내가 만드는 것이다!

     


    [미션]

    오늘 감사한 일 3가지를 적어보세요





    글.  구성커뮤니케이션즈 CEO · 구성심리상담센터 원장 이은주 / www.gusung.co.kr / 070.7862.6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