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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달의 힐링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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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함께 호오포노포노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Hit 1,544   작성일2022-05-17

    본문

    ▣책소개

    요시모토 바나나와 함께 배우는
    하와이의 심리치유법 ‘호오포노포노’

    상처받고 움츠러든 내면아이를 돌보며
    나다운 삶, 나를 사랑하는 삶에 다가가기

    “나의 진심을 다른 누구보다
    자기 자신이 잘 알아야 할 필요가 있어요.
    자기와의 대화 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자기와 이어지기 쉽죠.”

    “이 순간 ‘진정한 나’로 사는 것이
    얼마나 귀중한 일인지,
    그걸 깨달아야 해요.”

    소설가 요시모토 바나나와 타이라 아이린이 하와이의 전통적인 심리치유법 ‘호오포노포노(Ho’oponopono)’를 일상에 접목해 ‘진정한 나’를 찾을 수 있도록 알려 주는 『우리 함께 호오포노포노』가 판미동에서 출간되었다. ‘호오포노포노’는 ‘잘못을 고친다.’는 뜻의 하와이 말로, 불균형을 바로잡아 원래의 완벽한 균형을 되찾는, 하와이에 고대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셀프 치유법이다.
    데뷔작 『키친』부터 근작 『새들』까지, 평범한 사람들의 치유와 성장의 이야기를 소설로 담아 온 소설가 요시모토 바나나가 오래전부터 자신을 돌보기 위해 택한 방법이 바로 ‘호오포노포노’다. 어릴 때 내면아이의 존재를 알아차렸던 요시모토 바나나는 현실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내면아이의 목소리를 억누르려고 노력하면서 점차 자신감을 잃어버렸다. 하지만 호오포노포노를 만나 내면아이를 돌보는 구체적인 방법을 배운 후, 소설을 쓰는 일을 긍정할 수 있었으며, 자신감을 되찾는 등 아주 많이 변할 수 있었다고 고백한다. 이렇듯 ‘치유의 열쇠’는 방대한 기억들이 저장되어 있는 내면아이(우니히피리)의 진심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에 있다.
    『우리 함께 호오포노포노』는 긴 시간 동안 호오포노포노를 실천해 온 저자들이 일, 감정, 꿈, 관계 등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누며, 구체적인 장면들에서 ‘나’를 잃지 않을 수 있는 법을 짚어 주는 책이다. 내면아이를 형상화한 요시모토 바나나의 단편소설과 다채로운 대담이 담긴 이 책이 독자들에게 삶의 답답한 면들을 정돈하고 진정한 자신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치유의 소설가’ 요시모토 바나나가 알려 주는 마음 치유법
    맞지 않는 옷을 입은 것처럼 삶이 불편하게 느껴질 때,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별다른 이유 없이 위축될 때, 정말 원하는 일을 하고 있지 않다는 생각이 들 때……. 호오포노포노에서는 그때가 바로 원점으로 돌아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봐야 할 시점이라고 말한다. ‘자기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진심을 알아주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요시모토 바나나는 진심을 외면하거나 억누르지 않고, 매 순간 단지 ‘알아차리기만’ 해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신의 감정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고 강조한다. 더불어 자신의 진심을 알아차리는 타이밍, 매 순간 선을 넘지 않기 위한 마음가짐 등 다양한 일화들을 보여 주며 언제나 ‘자기와 모순을 일으키지 않는 삶’을 잊지 않도록 일깨워 준다.

    ‘생각의 버릇’을 끊고 ‘나다운 삶’에 가까워지는 자존감의 비밀
    호오포노포노는 내면에 쌓인 기억을 ‘정화’하여 삶의 균형을 잡아가는 마음의 훈련이다. 요시모토 바나나는 이때의 ‘기억’을 ‘생각의 버릇’이라고 설명하며, 은연중에 갖고 있던 생각들이 가족, 인간관계, 직장, 돈과의 관계, 말투나 습관까지 영향을 끼친다고 진단한다. 이러한 생각의 버릇을 계속 지워 나가다 보면 삶에서 불필요한 것이 제거되고 자유로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부정적인 사람이야.’ ‘지금 당장 여행을 떠날 순 없어.’ ‘나는 그 일과 어울리지 않아.’ 등 나도 모르게 스스로에게 강요한 상식이나 생각의 버릇을 정리하는 작업은 삶의 모든 영역에 적용할 수 있다. 책에서는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법, 솔직하고 편안한 관계를 만드는 법, 내게 어울리는 파트너를 알아보는 법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울러 튼튼한 자존감을 만들 수 있게 해 준다.

    ▣저자소개

    요시모토 바나나
    1964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문학평론가였던 아버지 덕분에 어릴 때부터 수많은 책더미 속에서 자랐다. 아버지는 진보적 사상가이자 유명한 문학평론가인 요시모토 다카아키이다. 열대 지방에서만 피는 붉은 바나나 꽃을 좋아하여 ‘바나나’라는 성별 불명, 국적 불명의 필명을 생각해 냈다고 하는 그는 일본뿐 아니라 전 세계에 수많은 열성 팬을 가지고 있다.

    1987년 일본대학 예술학부를 졸업하면서 졸업작품으로 쓴 「달빛 그림자」로 예술학부 부장상을 탔고, 1988년 데뷔작으로 발표한 『키친』으로 「카이엔(海燕) 신인 문학상」, 「이즈미 쿄카상」을 받았다. 1989년 『츠구미』로 제 2회 「야마모토 슈고로상」 을 받는 등 발표작마다 상을 받아 화제가 되었다. 요시모토 바나나는 젊은 여자들의 일상 언어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문체에 순정 만화에 나오는 친밀감 있는 표현으로 젊은 여성들의 압도적인 사랑을 받으면서 '요시모토 바나나 현상' 이라는 용어를 낳기도 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키친』, 『도마뱀』, 『멜랑코리아』, 『슬픈 예감』, 『하치의 마지막 연인』, 『N.P : 북극점』, 『허니문』, 『암리타』, 『하드보일드 하드럭』 등이 있다.

    무라카미 하루키 와 함께 1980년대 후반부터 일본 독서 시장의 인기를 양분하고 있는 바나나는 대중적으로도 「하루키 현상」 에 버금가는 「바나나 현상」 이란 유행어를 낳았을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1988년 초판을 찍은 『키친』은 지금까지 250만부가 넘는 어마어마한 판매부수를 기록했으며, 미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노르웨이, 스페인, 네덜란드, 중국, 이스라엘, 터키, 그리스 등 전 세계 18개국에서 번역되어 바나나에게 세계적인 명성을 안겨준 작품이다. 『도마뱀』 역시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그리스, 중국, 이스라엘에서 출간되었다. 국제적인 감각을 지향하고자 '바나나'라는 성별 불명, 국적 불명의 필명을 생각해 냈다고 하는 그는 아시아, 유럽, 미국 등 전 세계적으로 250만 이상의 열성적인 팬들을 갖고 있다. 요시모토 바나나의 문학은 기존의 일본 순수문학이 기본 덕목으로 삼았던 엄숙주의의 대극에서 출발한다. "소설을 통해서 한 편의 영화를 보거나 좋은 노래를 들었을 때와 같은 감동을 전할 수 있다면 좋은 문학"이라는 것이 요시모토 바나나의 추구하는 문학관이다. 그는 독자들에게 고전적 교양 따위는 애초부터 요구하지 않는다. 같은 시대를 살아왔고 살아간다는 시대적, 문화적 동질감을 가지고 있으면 누구라도 그녀의 세계에 쉽게 동참할 수 있다. 실제로 요시모토 바나나의 소설에 빈번히 등장하는 영화나, 만화, 유행가, 록 뮤직, TV드라마 등과 같은 대중적 소재는 그러한 시대적 동질감을 환기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장치로 사용되고 있다. 거꾸로 바나나의 소설『키친』과 『암리타』는 영화로 만들어져 호평을 받기도 했다.

    요시모토 바나나의 『키친』은 상처 입은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죽음이라는 거부할 수 없는 현상 앞에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사람들이 상처를 극복하고 성장해 가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키친』은 「키친」, 「만월」, 「달빛 그림자」라는 세 개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키친」과 「만월」은 마치 한 편의 소설처럼 하나의 이야기로 연결되어 있으며 두 주인공이 서로의 상처를 보듬는 과정을 그린다.「달빛 그림자」는 신비롭고 몽환적인 분위기 속에서 죽은 자의 기억을 자연스럽게 거두어내는 두 젊은 남녀의 성장 이야기이다.

    1988년 『키친』으로 화려한 문학적 데뷔를 하며 “나의 최종 목표는 노벨문학상을 타는 것”이라는 당찬 포부를 밝혔던 요시모토 바나나는 이후 활발한 작품활동과 수상경력을 쌓으며 1990년대 일본문학에 하나의 전설을 낳았고 21세기 일본문학을 이끌어갈 대표적 작가로 꼽히고 있다. 정작 자신은 한번도 결혼하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고 앞으로도 하지 않을 거라는 작가 요시모토 바나나가 인생의 가장 황홀한 시기에 바치는 찬가 『허니문』은 사랑과 꿈이 필요한 십대들이 사춘기를 넘어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바깥 세상을 만나고 그것을 감싸안게 되기까지의 방황을 그린 소설이다. 요시모토 바나나의 다른 작품들, 예컨대 『키친』이나 『도마뱀』에서처럼 『허니문』의 주인공들도 자기만의 비밀과 상처를 안고 살아간다. 사교 집단에 속해 끔찍한 행각을 벌이던 부모의 집단 자살을 겪은 십대 소년과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십대 소녀가 서로 다른 사람의 상처를 이해하며 자기의 것을 치유하게 되는 과정, 다른 사람의 영혼과 교류하며 세상의 신비로움에 눈떠 가는 과정을 바나나 특유의 담백한 문체로 들려준다.

    이외의 작품으로 『불륜과 남미』『몸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티티새』『하치의 마지막 연인』『슬픈 예감』『멜랑코리아』『도마뱀』『암리타』『하드보일드 하드 럭』『하얀 강, 배』『아르헨티나 할머니』『해피 해피 스마일』『데이지의 인생』 『도토리 자매』등이 있다.|||1983년 도쿄에서 태어났고, 메이지가쿠인대학 문학부를 졸업했다. 2007년 일본을 방문한 휴렌 박사를 만나 호오포노포노를 접하고, 생활의 모든 장면에서 실천하고 있다. 현재는 SITH 호오포노포노 아시아 사무국 홍보 담당으로 일본을 비롯해 아시아 각국의 강연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또 휴렌 박사와 KR여사에게 배운 자신의 체험을 공유하는 강연활동도 하면서 삶을 보다 풍요롭고 가치 있게 변화시키는 호오포노포노의 힘을 널리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 들어봐요 호오포노포노』, 『호오포노포노 저니』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호오포노포노 라이프』, 『예지의 물방울』 등이 있다.

    ▣목차

    요시모토 바나나 단편소설 〈우니히피리, 내 안의 어린아이〉
    들어가면서_타이라 아이린
    호오포노포노란?
    두 사람의 지금까지, 그리고 현재의 생활

    ▷ 1장 삶이 쉬워지는 비법

    우니히피리와의 대화
    우니히피리의 목소리를 듣는 타이밍
    영감과 미세한 조정
    ‘뭔가가 다르다.’는 걸 느끼는 힘
    자기 페이스로 살아가려면?
    즐거움에 대한 집착
    고독과 외로움의 이유
    자기를 모르면 즐길 수 없다
    ‘축’이 있나요?
    어떤 삶의 양식을 선택할 것인가?
    다른 걸 하지 않는다
    ‘기억’이란 ‘생각의 버릇’
    자기를 믿을 것

    ▷ 2장 나다운 일과 삶

    즐거움을 센서로 삼는다
    ‘틀’이 최대의 적
    현실 속에 답이 있다
    ‘동경’을 정화하면 틀이 확대된다
    ‘나의 평화’란?
    설정을 전환한다
    부모의 영향에 따른 틀
    활약할 수 있는 장소는 어디?
    각기 다른 인생
    어떻게 하면 괜찮을 수 있을까?
    무라카미 하루키 선생님과 모리 히로시 선생님
    흐름을 본다

    ▷3장 삶이 어려운 이유

    우주의 법칙
    노이즈를 줄인다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때
    이 나라는 살기 어렵다?
    보이지 않는 구속
    깎여 나간 본능
    우니히피리를 돌보고 사랑한다
    본능을 잊지 않는다
    아이들을 소중하게

    ▷ 4장 모순 없는 삶

    자기를 정립한다
    거짓과 가식이 없는 관계
    솔직하다는 것
    자기 안에 불성실함이 없을 것
    작은 거짓과 심술을 제거한다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 5장 진정한 자기를 살기 위해

    인간관계를 키우는 법
    마음을 새로이 하는 법
    파트너를 알아보는 법
    이별의 각오
    삶이 쉬워지는 올바른 방향

    나오면서_요시모토 바나나


    ▣출판사 서평

    ‘치유의 소설가’ 요시모토 바나나가 알려 주는 마음 치유법

    맞지 않는 옷을 입은 것처럼 삶이 불편하게 느껴질 때,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별다른 이유 없이 위축될 때, 정말 원하는 일을 하고 있지 않다는 생각이 들 때……. 호오포노포노에서는 그때가 바로 원점으로 돌아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봐야 할 시점이라고 말한다. ‘자기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진심을 알아주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요시모토 바나나는 진심을 외면하거나 억누르지 않고, 매 순간 단지 ‘알아차리기만’ 해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신의 감정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고 강조한다. 더불어 자신의 진심을 알아차리는 타이밍, 매 순간 선을 넘지 않기 위한 마음가짐 등 다양한 일화들을 보여 주며 언제나 ‘자기와 모순을 일으키지 않는 삶’을 잊지 않도록 일깨워 준다.

    ‘생각의 버릇’을 끊고 ‘나다운 삶’에 가까워지는 자존감의 비밀

    호오포노포노는 내면에 쌓인 기억을 ‘정화’하여 삶의 균형을 잡아가는 마음의 훈련이다. 요시모토 바나나는 이때의 ‘기억’을 ‘생각의 버릇’이라고 설명하며, 은연중에 갖고 있던 생각들이 가족, 인간관계, 직장, 돈과의 관계, 말투나 습관까지 영향을 끼친다고 진단한다. 이러한 생각의 버릇을 계속 지워 나가다 보면 삶에서 불필요한 것이 제거되고 자유로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부정적인 사람이야.’ ‘지금 당장 여행을 떠날 순 없어.’ ‘나는 그 일과 어울리지 않아.’ 등 나도 모르게 스스로에게 강요한 상식이나 생각의 버릇을 정리하는 작업은 삶의 모든 영역에 적용할 수 있다. 책에서는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법, 솔직하고 편안한 관계를 만드는 법, 내게 어울리는 파트너를 알아보는 법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울러 튼튼한 자존감을 만들 수 있게 해 준다.

    [예스24 제공]


    ▣책 속으로

    우리가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그 여자아이는 우리 가슴 속에 있어. 그리고 언제나 무관심 속에 있어서, 외로워하지. 얼굴은 웃고 있어도 마음은 울고 있을 때, 좋아하지도 않는 남자와 잤을 때, 자기는 주위 사람들을 끔찍이 생각하는데, 정작 자기는 아무도 돌아봐 주지 않을 때, 그 아이는 조그맣게 위축되어 있어. 그래서 그 아이를 위해 항상, 그 아이가 좋아하는 걸 지니고 다니거나 고르기만 해도, 인생의 가능성이 거의 무한하다시피 확장돼.
    --- p.13~14, 「요시모토 바나나 단편소설 〈우니히피리, 내 안의 어린아이〉」 중에서

    여러분이 만약 ‘나답지 않다.’고 느끼거나 ‘지금 자유롭지 못하다.’ 하고 느끼고 있다면, 별거 아닌 일로 수다를 떨듯이 우니히피리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어떨까요? 그러면 언제든 자기 자신으로 돌아갈 수 있어요. 우니히피리는 그런 홈 베이스로 돌아가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 p.21

    자신이 자유롭기 위해, 상대가 그냥 상대라는 것, 그걸 그저 인정한다. 나무는 나무로서 그 생명을 살고, 나는 나를 산다.
    --- p.21

    날마다 소중하게 살면서, 언제인지 모르게 도달한 곳이 자신이 가야 할 곳이라면 좋지 않겠어요? ‘언제인지 모르게 있게 된 곳’이 아닌 다른 곳은 사실 자기가 갈 곳이 아니지 않나 생각해요.
    모두들 여기에 있으면서 마음은 여기에 있지 않고 ‘내년의 내 목표’를 생각하는데, ‘오늘, 이 장소에 나는 어떻게 있어야 하는가?’ 하는 생각이 데려다주는 곳이야말로 미래라고 생각해요.
    --- p.113

    자기와 마주하면서 정화를 계속하면 노이즈가 줄어들어요. 그리고, 그렇게 노이즈를 줄여 가는 것이 인생의 한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주 간단히 말해서, ‘날씨가 어떻든 구름 위는 화창하게 개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걸 알면 구름이 끼든 비가 내리든 신경이 쓰이지 않죠.
    --- p.165~166

    호오포노포노를 실천한다고 그냥 ‘행복해졌어요.’ ‘마음이 평온해졌어요.’ 하는 결과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느낌이에요. 본의 아니게 봐야 할 것을 봐야 하고, 대처하는 방법도 바뀌게 되고. 그리고 내면이 변해서, 인생의 걸음걸이도 달라지는 듯해요. --- p.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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