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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치료
1. 개요
언어는 생각과 의사소통을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하기 위한 복합적인 상징체계이다.
이러한 언어가 발달하는 요인에는 유전적, 환경적, 신경학적, 기질적 요인과 개인의 성향 등 다양한 요인이 있다. 개인의 차이나 기질적 요인으로 인한 언어 장애는 언어활동에 일정 부분 제한을 가져올 수 있으나, 환경적이거나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한 언어 장애는 언어 환경과 언어 자극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가정과 사회에서 올바르고 언어 지도와 전문적인 언어 치료가 필요한 이유이다.

2. 언어 치료의 정의
언어 치료란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한 언어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을 말한다. 언어 장애가 생기는 요인에는 정신지체, 난청, 정서적 문제, 발음 문제나 말더듬, 자폐증, 뇌 외상 및 간질, 뇌졸증 등 신경학적 이상의 후유증 등 매우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언어 장애가 나타나는 연령대는 전반적이다. 따라서 치료시기는 실제 연령과 그 연령에서 기대되는 언어 획득 정도의 차이에 따라, 실제 언어 장애의 원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보통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경우 치료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언어 치료에 있어 ‘완치’라는 개념을 적용하기는 어려우며, 보통 기저 질환을 갖지 않은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경우에는 치료 반응이 더 좋은 편이다.

일반적으로는 언어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능력보다는 먼저 책을 읽어주는 등의 방법을 통하여 타인이 하는 말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좋다. 일단 다른 사람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게 되면 말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언어 치료의 목적은 언어 장애로 인해 전반적인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아동 및 성인들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전문적인 치료와 교육’에 있다. 언어표현, 언어이해, 발음 등 언어능력을 진단하고 연령을 고려하여, 발달상태 및 언어능력을 정확히 평가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언어 치료는 일종의 재활훈련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으며, 구강 및 발성훈련 등 여러 언어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선진국의 통계에 의하면 전체 인구의 약 5% 정도가 언어 치료 대상자라고 한다. 언어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인의 경우 의사소통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사회 및 경제적 활동의 제약으로 인해 정신적인 고통과 좌절도 함께 겪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들에게 정확한 진단을 통한 조기 언어 재활은 매우 중요하다.

01. 아동
1) 언어발달지연
인간은 말이란 형태를 취하기 전에 심상(이미지)으로 사고한다. 즉 ‘바다’라는 말을 하기 전에 ‘바다’의 심상을 떠올리는 것과 같다. 삶의 초기 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 꿈이나 환상, 성장과정 속에서의 경험도 심상으로 남아있다. 미술은 언어를 거치지 않고 심상을 바로 표현하게 하는 과정을 통해 창조성을 획득한다.
언어적 자극이 적은 환경적인 요인 외에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청각장애, 학습장애, 정서장애, 뇌기능장애, 자폐증 등의 기질적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언어발달 지연이 있는 아이들은 부모의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며 조기진단과 함께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환경적 요인
언어발달 지연이 사회적 혹은 정서적 위험인자와 연관된 경우가 자주 관찰된다. 하지만, 실제로는 영양결핍, 중금속(특히 납)에의 노출, 철분결핍성 빈혈과 같은 생물학적 요소와 뒤섞여 있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양부모가 있는 보통 가정에서는 언어적 자극이 부족한 경우는 많지 않다.

- 기질적 요인
사람에서 뇌의 청각신경로 성숙에 중요한 시기는 생후 첫 12개월 동안이다. 생후 12~24개월 사이에 만성중이염을 앓을 경우 언어발달지연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이 시기에 적절한 언어적 자극이 주어지지 못하면 뇌 기능에 변화를 초래하며 언어중추에 돌이킬 수 없는 부정적 결과가 발생할 수도 있다.

- 발달적 요인
아동의 동작이 느리거나, 출생 순서, 쌍둥이, 짧은 혀 등은 언어발달 지연과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두 가지 언어로 아이를 키우는 것도 문제가 없다고 한다. 후자의 경우, 초기에 일시적인 언어발달지연이 관찰될 수 있으나, 만 2~3세가 되면 전체 단어의 수나 표현력은 정상적으로 된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언어발달지연이 관찰되는 경우 원인에 대한 진단을 필요로 한다.

02. 성인
1) 실어증(aphasia)
언어적 자극이 적은 환경적인 요인 외에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청각장애, 학습장애, 정서장애, 뇌기능장애, 자폐증 등의 기질적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언어발달 지연이 있는 아이들은 부모의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며 조기진단과 함께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조음장애(dysarticulation)
조음이란 말소리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말소리를 만드는데 이상이 있을 경우 발음이 불명확하거나 명료도가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발음 이상은 구조적인 이상 없이 순수하게 발음에 이상이 있는 기능적인 조음장애와 구개파열, 설소대 단축증(tongue tie) 등 구조적인 이상으로 나타나는 조음장애가 있다.

3) 구음장애(dysarthria)
구음장애는 중추신경계, 말초신경계, 또는 발성에 관여하는 근육의 손상이나 질환으로 말을 만드는데 결함이 있는 상태이다. 조음기관의 근육 약화 혹은 마비로 인해 호흡, 발성, 공명 등에 영향을 주어 정상적인 말의 속도, 강도, 시간, 정확성에 문제가 나타난다. 뇌손상 후 실어증과 함께 나타나거나 혹은 구음장애 자체로 발생할 수 있다. 환자는 입술, 혀 및 인접 부위의 근육이 약화되거나 협응(coordination)이 되지 않아 언어장애가 발생하며, 말을 시작하기 전 입을 우물거리거나 입 속에서 혀를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말소리를 내기가 어려운 모습을 보이게 된다.

4) 말 실행증(speech apraxia)
실행증(apraxia)이란 의도하는 바를 행동으로 옮기고자 할 때 계획된 대로 프로그래밍되지 않아 발생되는 행동장애이다. 말 실행증은 후천적인 뇌손상으로 인하여 근육 약화 없이 조음기관의 위치를 프로그램밍 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거나 일련의 연속적인 조음운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함에 있어 장애를 보이는 상태다.

언어 치료에 있어 가정에서의 지지적인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나 아동의 언어발달은 가정이라는 언어 환경과 그 안에서 이뤄지는 의미 있는 상호작용 빈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동의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언어자극과 반응에 따라 언어 장애의 양상은 매우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말더듬이나 발음 문제의 경우, 의사전달이 잘 되지 않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지적하고 비난하는 경우 증상 자체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이차적으로는 심리적인 문제도 유발할 위험도 있다. 말더듬의 경우 ‘천천히 말해봐, 그렇게 말하면 안되지’ 등의 말은 피해야 하며, 환자에게 편안하게 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부정확한 발음의 경우에도 가족이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치료자와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때문에 언어 장애를 가진 환자의 가족은 환자의 증상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며,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으로 특히 언어발달 초기 단계나 취학 전 아동에게 언어발달 지연이 있는 경우에 부모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부모는 언어치료 과정을 참관하거나 언어치료 원칙을 집에서 일반화시키는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아동의 언어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언어발달장애 아동에게 있어 부모는 제 2의 언어치료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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