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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치료
1. 개요
놀이 치료란 놀이를 통해 행해지는 심리 치료를 말한다. 놀이치료는 보통 아동(2세~12세)을 대상으로 하며,
대개 주1회 약 40-50분의 시간에 걸쳐 이루어진다. 아동은 현실생활에서 분리된 공간에서 치료자와 1:1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 속에서
수용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문제행동을 해결할 방법을 찾게 된다.
  • 2. 놀이 치료의 정의
    놀이란 아동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하는 활동이다. 놀이는 스스로의 동기에
    의해 일어나야 하며 즐거워야 하고 목표가 없어야 한다. 놀이의 정의에 대해 프랭크(Frank)는
    어느 누구도 가르쳐 줄 수 없는 것을 아동들이 배우는 방법이라고 설명했고, 울트만(Woltmann)
    은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을 개념화, 구조화하며 이를 표현하는 방식을 배운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놀이의 개념을 치료와 접목한 것이 놀이 치료이다. 놀이 치료란 놀이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가진 심리적인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고 발달시기에 적합하게 발달하도록 돕는
    치료상담의 한 형태이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감정, 좌절, 걱정, 개인적인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지만, 아동들은 언어 능력과 표현이 미숙하여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관계를 탐색한다.
    다시 말해, 놀이 치료는 아동의 놀이행동에 내재해 있는 심리 치료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여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에게 잠재된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3. 놀이 치료의 과정
01회~04회 호기심을 보이고, 탐색하고, 확실한 의견을 말하지 않고 어물쩍거리고, 창조적인 놀이를 표현하고, 간단하고
서술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설명을 한다. 행복과 불안한 감정을 모두 나타낸다.
05회~08회 탐색, 꾸물거림, 창조적인 놀이가 계속되고, 일반적인 공격놀이가 증가한다. 행복과 불안의 계속된 표현, 자발적인
반응이 분명해진다.
09회~12회 탐색, 꾸물거림, 공격적인 놀이의 감소, 관계놀이 증가, 창조적인 놀이와 행복이 우세하고 치료자와의 비언어적인
행동 증가, 가족과 자신에 대한 좀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13회~16회 창조적이고 관계놀이가 우세하고 특정한 공격적인 놀이의 증가, 행복의 표현, 당황, 싫증, 불신감이 증가한다.
17회~20회 극놀이와 역할놀이 우세, 특정한 공격적 언어가 계속되며, 치료자와의 관계형성이 증가하고, 행복한 감정이 우세하고,
자신과 가족에 대한 정보를 계속적으로 표현한다.
21회~24회 관계놀이와 극 놀이, 역할놀이가 우세, 흔히 일어나기 쉬운 일상생활 놀이가 증가한다.
4. 발달장애
  • 정신지체
    정신지체의 가장 큰 특징은 지적 기능이 상당히 낮다는 것이다. 여기서 일반인들이 오해하기 쉬운 부분이 있는데, 정신지체의 진단기준을 지능지수(IQ)로만 평가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예전에는 IQ만으로 정신지체아를 구분했던 것이 사실이지만, 요즘에는 지능지수뿐만 아니라 자기관리나 사회적 기술 등과 같은 적응행동의 문제가 동반되는 경우에 정신지체로 진단을 내린다. 이 때문에 가끔씩 부모들뿐만이 아니라 전문가들도 헷갈려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정신지체 중에서는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경도)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교육가능범부’라고도 이야기하며 이들은 자신의 지능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받을 경우 10대 후반이 되면 초등학교 6학년 과정 정도의 학습을 습득 할 수 있게 된다. 현재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들도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식은초등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신지체 경증의 경우 일상생활에서의 큰 어려움 없이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

    중간정도의 정신지체(증등도)의 경우는 ‘훈련가능범주’라고 하는데 직업교육을 받아 단순직종에 종사할 수 있으며, 성인이 될 때까지 초등학교 2~3학년 정도의 학습 학습까지 습득할 수 있는 경우다. 성인이 되어서도 완전히 독립적인 생활은 힘들지만 일상생활을 나름대로 영위해 나갈 수는 있다. 중간정도 이상에서는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데에도 늘 돌보아주는 손길이 필요하지만 어려서부터 적절한 훈련을 받으면 스스로 신변처리를 할 수 있는 영역이 넓어져 자신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주는
    어려움이 감소한다.

    학습 학습까지 습득할 수 있는 경우다. 성인이 되어서도 완전히 독립적인 생활은 힘들지만 일상생활을 나름대로 영위해 나갈 수는 있다. 중간정도 이상에서는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데에도 늘 돌보아주는 손길이 필요하지만 어려서부터 적절한 훈련을 받으면 스스로 신변처리를 할 수 있는 영역이 넓어져 자신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주는 어려움이 감소한다.
  • 자폐증
    아동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장애 중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이 ‘자폐’일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완치하기 어려운 병으로 남아 있기에 부모들이나 치료사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장애가 바로 이 자폐증인 것이다.

    자폐증상의 특성은 다음의 5가지 영역에서 주로 나타난다.

    ①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장애가 있고, 또한 자신의 생각과 행동반경을 자신의 관심사 이상으로 확장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타인과의 감정을 교환하는 경우가 드물게 관찰되면,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관심을 의식하기가 어렵다.

    ② 의사소통에 있어서 장애를 보이고, 정도는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인지기능이 높은 아이의 경우 언어소통이 되지만 계속적인 대화유지능력이 부족하고, 대화를 하더라도 자신의 이익과 관심사에만 한정된다. 대체로 이런 경우에는 문법에 있어 실수가 자주 관찰되거나 같은 단어의 반복사용이 흔하다. 반면에 언어의 발달이 부재하여 거의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심한 경우도 관찰되는데, 때로는 반향어(상대방의 말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 혹은 의미 없는 소리를 내지만 의소소통에는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③ 의미 없는 상투적이며 반복적인 행동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같은 행동을 집착적으로 반복하는데, 이로 인하여 다른 행동으로의 전이가 어렵다. 자극행동과 자해행동과 같은 부적절한 행동이 흔히 따른다.

    ④ 외부로 오는 감각자극에 대해 적절히 반응하는데 장애가 있다. 시각이나 청각 혹은 촉각적 유입에 대해 반응하는데 있어서 일반아동들과는 사뭇 다른 점이 관찰된다. 또한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전정감각계 혹은 미세동작을 무의식적으로 유지하는 고유 수용계에서도 부적절한 반응을 보인다. 돌아가는 선풍기를 계속 응시한다거나, 경사진 내리막을 내려오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두려움을 보인다. 따라서 고유 수용계의 도움이 있어야 하는 글쓰기에 어색함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조기발생이 관찰된다는 점이다. 3세 이전의 유아 때부터 외부인과의 접촉을 피한다거나 어떤 한 가지에 강한 집착을 보이며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에도 또래와 사뭇 다른 형태를 관찰할 수 있다.

    치료 교육의 목표는 근본적인 결함을 가진 채로 어떻게 환겨에 적응하도록 하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된다. 즉, 적응적 행동을 키우고 부적응적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들이 주로 사용된다.
  • 의사소통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주증상으로는 의사소통 기술의 소실, 상동성 행동(자해 포함) 및 강박행동이 나타나며, 또한 다른 사람과의 상호교류가 현저히 퇴행한다. 이외 정서장애 특히 불안증이 자주 오는데, 이는 대소변 가리기 같은 자립능력이 퇴행하여 발생된다고 보고 있다. 또한 경련성 질환도 많이 발생된다. 대부분 환자는 최소한 중등도 정도의 정신지체가 있다는 보고도 있다. 이렇듯 소아기 붕괴성 장애는 증상이 자폐장애와 유사하여 굳이 구별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따라서 자폐장애의 치료와 동일한 방법을 이용한다.

    정확한 발병원인은 모르지만 이 장애는 경련성 질환 및 다양한 대사장애 등의 신경과적 증상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름 검사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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